나를 찾고 우리로 가는 여정

전합니다! 새로운 소식!

거꾸로캠퍼스에서는 어떤 배움이 만들어지고 있을까?

거꾸로 캠퍼스 2023. 10. 12. 09:35

2022년 3모듈&4모듈 교육과정보고서 발간 소식을 전합니다.

사단법인 교육실험실21에서는 'VUCA'로 특징지어지는 21세기를 살아갈 우리 아이들에게 필요한 역량중심교육을 연구하고 이를 세상과 나누고 있습니다. '모든 아이들은 배움에 대한 열망을 지니고 있다'는 믿음을 바탕으로, 학교 울타리 속 갇혀 있는 교육이 아닌 세상속의 교육, 삶속의 교육을 꿈꾸며 '거꾸로캠퍼스'에서 우리가 꿈꾸는 교육을 실험하고 실현하고 있습니다. 지난 5년간 거꾸로캠퍼스에서 진행된 교육을 정리하고 '거꾸로캠퍼스에서는 어떤 배움이 만들어지고 있는지' 에 대한 많은 분들의 관심에 호응하고자  '2022년 3모듈&4모듈 교육과정보고서(이하 보고서)'를 발간하였습니다.

보고서는 2022년 5월부터 약 1년의 기획과 준비과정을 거치며 많은 분들의 노력과 정성속에 발간되었습니다. '거꾸로캠퍼스에서 일어나고 있는 배움을 더 잘 설명하려면 어떻게 해야할까?'라는 고민에 대한 답을 찾기 위하여 많은 시간동안 논의 과정을 거쳤고, 이를 바탕으로 2022년 2모듈 교육내용을 중심으로 프로토타이핑 작업을 진행하였습니다. 프로토타이핑 과정에서 보고서의 체계, 수록 내용 등 기본 방향을 확정한 후, 교육 내용이 생생하게 보고서에 담길 수 있도록  2022년 3모듈 수업 계획을 작성하였습니다. 또한 3모듈 수업 후에는 수업 내용을 보고서에 옮기는 과정에서 노정된 문제점을 분석하여, 기존의 계획을 수정 보완하였습니다. 이러한 과정을 거쳐 3모듈과 4모듈 교육과정을 묶어 한권의 책자로 발간하게 되었습니다. 거의 모든 교육이 프로젝트 기반으로 이루어지는 거꾸로캠퍼스 답게 보고서 작성 또한 하나의 프로젝트로 진행되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번 보고서에는 우선 2022년 3모듈(8월말부터 10월말까지의 약 11주 교육과정)과 4모듈(11월부터 2023년 1월초까지의 약 11주 교육과정)에 진행된 혜화랩 교육과정을 담았습니다. 거꾸로캠퍼스는 혜화랩 교육과정, 알파랩 교육과정, 팀프로젝트(문제탐색-> 문제정의->문제해결) 교육과정, 개인주제프로젝트 교육과정 등 다양한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지만, 우리가 지향하고 있는 교육의 특성을 가장 잘 보여주고 있는 교육과정이 혜화랩 교육과정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이후 발간될 예정인 보고서에서는 이번에 수록하지 못한 알파랩과 팀 프로젝트 내용이 포함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혜화랩 교육과정은 모듈별로 UN SDGs(UN 지속가능발전목표)에서 선정된 하나의 주제를 중심으로 주제중심융합수업 형태로 진행됩니다. 3모듈에서는 SDGs 6번(Clean Water and Sanitation)과 관련된 '우리는 물을 아껴야할까?'라는 주제로 국어, 영어, 수학, 과학, 역사, 과학 수업을 진행하였고, 주제를 중심으로 각 교과수업에서 진행된 프로젝트를 바탕으로 학생들이 다양한 소주제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주제중심수업을 진행하였습니다. 4모듈에서는 2022년 11월부터 진행된 카타르 월드컵에 맞추어 SDGs 3번(Good Health and Well-Being)과 관련된 '우리 삶과 스포츠는 어떻게 연결될까'라는 주제로 교과 수업과 주제중심수업을 진행하였습니다. 
혜화랩수업에 각 교과 수업은 모듈 주제를 교과 전문가의 시각으로 바라보는 경험을 제공합니다. 같은 주제라도 시각에 따라 어떻게 다르게 볼 수 있는지를 경험하고, 학생 개개인이 이를 연결하고 통합하여 자신만의 살아있는 지식을 만들며 역량을 성장시키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교과별 프로젝트에서 얻은 지식과 역량을 바탕으로 팀별 소주제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삶과 연결된 지식을 만들고 역량을 키워가기 위한 교육과정이 바로 주제중심수업 시간입니다. 보고서를 통하여 사단법인 교육실험실21에서 꿈꾸고, 거꾸로캠퍼스에서 실험되는 교육 내용을 많은 분들이 살펴보실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보고서를 준비하면서 우리가 꿈꾸고 실험하고 있는 교육에 대해 다시 한번 살피고 성찰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아직 완벽하다고 말할 수는 없지만 지난 5년 '삶을 풍요롭게 만드는(well-being) 역량 중심의 교육'을 실현하기 위해 뚜벅뚜벅 걸어왔다고 자부합니다. 이번 보고서의 발간은 우리가 걸어온 길의 또 하나의 이정표가 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아울러 우리 교육의 미래를 고민하고 계신 많은 분들께 교육의 미래에 대한 작은 통찰(insight)을 드릴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 사단법인 교육실험실21(contact@gschool.kr)으로 소속과 성함 사용목적을 기재하여 신청하시면, 보고서 전문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 교육실험실 21 코레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