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를 찾고 우리로 가는 여정

졸업생 이야기

모든 사람이 자신만의 편안함을 찾기를 바라는 [다야] 이야기

거꾸로 캠퍼스 2023. 10. 16. 09:38

모든 사람이 
자신만의 편안함을 찾기를 - [다야] 진성근

 

투게덥 (이하 생략) : 요즘 뭐하고 지내나요?

다야(이하 생략) : 요즘은 두 가지에 신경을 많이 쓰고 있는데요. 새로운 인스타그램 계정을 차근차근 준비하고 있고요. 러닝 클럽 커뮤니티 멤버들과 달리기도 열심히 하고 있습니다. 그 외에 또 어떤 다양하고 재미있는 경험을 할 수 있을지 탐색 중이기도 합니다. 

 

어떤 계정을 준비중이에요?

우리는 살아가면서 굉장히 다양한 환경과 요인으로부터 불안함, 조급함 같은 부정적 감정을 경험하기도 해요. 사실 제가 좀 그런 편이거든요. 그래서 저와 비슷한 감정에 빠져버린 사람들에게 편안함을 찾는 경험이 필요하다고 생각했어요. 

저는 디지털 아트를 활용해 편안함의 경험을 전달할 거예요. 제가 재미있게 도전할 수 있는 분야이기도 하고, 또 아트라면 사람들이 글에 비해 거부감 없이 받아들일 수 있을 것 같아서요. 

그런 생각을 하게 된 특별한 이유가 있나요?

2019년도에 거꾸로캠퍼스를 졸업한 후, 다음 진로를 선택하는 과정에서 초조하고 불안했던 것 같아요. 그러다가 몰타라는 아름다운 섬나라를 여행하게 되었어요. 그곳에서 만난 다양한 나이, 국적의 친구들이 저에게 “무엇이든 다 해봐"라는 매력적인 조언을 해주었어요. 당시의 대화를 계기로 제가 관심이 있던 분야인 심리와 아트 분야에 이렇게 적극적으로 도전하게 되었고요. ㅎㅎ 

심리와 관련된 공부를 하는 다야 모습이 기억나요!

불안함, 조급함이라는 심리적 경험과 아트, 두 가지 다 본격적으로 관심을 가지고 탐구한 건 2017~2018년 거꾸로캠퍼스에 재학하고 있을 때부터였어요. *몰라의 부전공이 심리학과 관련된 학문이라고 들었거든요. 호기심이 생겨서 대화를 나누어 보니 너무 재미있는 거예요. 그때 심리 상담, 치료부터 다양한 심리 이론을 책과 다큐를 찾아가며 공부하게 되었어요. 아트는 판크리에이터즈 최병주 작가님의 <전시 프로젝트>를 통해 처음 접하게 되었어요. 저는 손그림에는 재주가 없어서 컴퓨터 작업을 선택하게 된 것인데, 그때의 경험이 인상 깊어 지금까지 오게 되었습니다.

*몰라 : 거꾸로캠퍼스 교사

그렇다면, 다야의 활동을 통해 이루고 싶은 목표는 무엇인가요?

일단 자신만의 편안함을 찾기를 목표로 인스타그램 계정을 만들 거예요. 편안함을 느낄 수 있는 디지털 아트를 게시할 예정이고요. 가끔은 제가 살아가며 마주하는 문제들을 어떻게 해결해 가는지 삶의 과정도 공유할 생각입니다. 

 

다야의 목표를 응원할게요! 더 하고 싶은 이야기가 있나요?

부끄러운 이야기지만 ㅎㅎ 지금까지도 거꾸로캠퍼스 재학 당시에 했던 모든 경험이 감사해요. 그 경험을 함께한 친구들과 선생님들께도 너무 감사하고요. 저도 어서 좋은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인터뷰어 투게덥의 말 : 심리학 공부에 열중하는 다야를 보며 “다야가 언젠가 우리의 마음을 치유 해주는 영향력을 발휘할 수도 있겠다" 생각했던 것 같아요. 그 모습이 정말 진지하고 즐거워 보였거든요. 이렇게 소식을 들으니 더욱 기대됩니다. 주변에 편안함을 찾는 사람들이 있다면 다야의 인스타그램을 추천해야겠어요! 우리 또 좋은 소식으로 만나요, 다야!

- 교육실험실 21 코레터